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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real/이득우의 언리얼 프로그래밍

[UE5/Part1-1강] 로그 출력 - UE_LOG() 함수

by 이제ise이제 2023. 12. 18.

인프런 이득우의 언리얼 프로그래밍 Part1을 수강하며 작성한 강의 노트입니다.

파란색 : 강의 외 추가 조사

빨간색 : 중요 내용


 

  • 언리얼에서 UI없이 텍스트 출력 방법 : 로그로 출력하기
  • 로그 출력 방법 : 매크로 함수 UE_LOG() 이용

UE_LOG(CategoryName, Vergosity, Format)

참고자료 : UE5.1 Documentation - Loggin in Unreal Engine

 

Logging in Unreal

Information on logging in Unreal Engine.

docs.unrealengine.com

UE_LOG()

Parameter - CategoryName

  • 로그 카테고리 입력
  • 로그를 종류별 분류할 때 사용
  • 로그 카테고리는 직접 제작도 가능하고, 에픽에서 만들어둔 카테고리를 사용해도 됨
    • 에픽 제공 카테고리 : LogTemp

LogTemp

Parameter - Vergosity

ELogVerbosity에 해당

ELogVerbosity::Verbosity

 

ELogVerbosity::Type

Enum that defines the verbosity levels of the logging system.

docs.unrealengine.com

  • Type은 enum으로 정리되어있음

ELogVerbosity::Type

  • 강의에서 언급된 타입 : 
Log 일반적인 수준의 기본 출력
Error 에러 출력
Warning 경고 출력

 

Parameter - Format

  • printf와 유사
  • 단, UE에서 string을 다룰 때는 " "로만 사용하지 않고, TEXT(" ") 매크로로 작성해야함
    • 유니코드를 통일된 문자열로 다루기 위해

	UE_LOG(LogTemp, Log, TEXT("%s"), TEXT("Hello Unreal5!")); // 강의
	UE_LOG(LogTemp, Log, TEXT("Hello Unreal!")); // UE5.1 Documentation 예제

둘다 사용 가능

 

출력

  • Output Log창에서 Filters → Categories에서 CategoryName에서 설정했던 항목만 체크하면 해당 로그만 볼 수 있

 

 

+) Output Log 창 켜는 방법

  • Window → Output Log 클릭