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프런 이득우의 언리얼 프로그래밍 Part1을 수강하며 작성한 강의 노트입니다.
파란색 : 강의 외 추가 조사
빨간색 : 중요 내용
- 언리얼에서 UI없이 텍스트 출력 방법 : 로그로 출력하기
- 로그 출력 방법 : 매크로 함수 UE_LOG() 이용
UE_LOG(CategoryName, Vergosity, Format)
참고자료 : UE5.1 Documentation - Loggin in Unreal Engine
Logging in Unreal
Information on logging in Unreal Engine.
docs.unrealengine.com
Parameter - CategoryName
- 로그 카테고리 입력
- 로그를 종류별 분류할 때 사용
- 로그 카테고리는 직접 제작도 가능하고, 에픽에서 만들어둔 카테고리를 사용해도 됨
- 에픽 제공 카테고리 : LogTemp
Parameter - Vergosity
ELogVerbosity에 해당
- 로그 출력 수준(level)
- 로그를 얼마나 자세히 출력할지를 의미
- 로그창에서 색상별로 구분 가
- 종류 : UE5.1 Documentation - ELogVerbosity::Type
ELogVerbosity::Type
Enum that defines the verbosity levels of the logging system.
docs.unrealengine.com
- Type은 enum으로 정리되어있음
- 강의에서 언급된 타입 :
Log | 일반적인 수준의 기본 출력 |
Error | 에러 출력 |
Warning | 경고 출력 |
Parameter - Format
- printf와 유사
- 단, UE에서 string을 다룰 때는 " "로만 사용하지 않고, TEXT(" ") 매크로로 작성해야함
- 유니코드를 통일된 문자열로 다루기 위해
UE_LOG(LogTemp, Log, TEXT("%s"), TEXT("Hello Unreal5!")); // 강의
UE_LOG(LogTemp, Log, TEXT("Hello Unreal!")); // UE5.1 Documentation 예제
둘다 사용 가능
출력
- Output Log창에서 Filters → Categories에서 CategoryName에서 설정했던 항목만 체크하면 해당 로그만 볼 수 있
+) Output Log 창 켜는 방법
- Window → Output Log 클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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